2013년 4월 11일 목요일

노인연령대 의 영양관리


개요

나이가 들면서 우리 몸에는 여러 변화가 생기고, 그에 따라 영양 상태나 영양 요구량도 달라집니다. 특히 여러 가지 만성 질환을 가지는 노인들의 영양을 어떻게 평가하고, 보다 더 건강한 노인들의 삶을 위한 영양관리는 어떻게 할 것인가?
노인의 영양 문제에 관해 여러 가지 궁금한 의문점들이 생깁니다. 이제 함께 우리 부모님과 우리 자신의 노후 건강을 위하여 영양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봅시다.

1. 노화에 따른 몸의 변화

나이가 들면서 가장 큰 변화는 체내 근육량의 감소와 지방의 증가입니다. 특히 노인 여성의 경우 근육질 감소가 남성보다 심하며, 골다공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노인의 경우 고단백질 식사와 함께 적절한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이 꼭 필요합니다.
노화에 따라 맛과 냄새에 대한 민감성도 줄어들게 됩니다. 혀에서 맛을 감지하는 미뢰의 수가 아이와 성인일 때 평균 245개이지만 74~85세 노인은 88개로 감소합니다. 이로 인해 노인에서 30세 때 보다 단맛은 2배, 짠맛은 3.5배, 신맛은 1.5배, 쓴맛은 3배 정도로 증가합니다. 이러한 미각의 변화가 식욕을 저하시키고, 음식을 더 짜게 섭취하게 하여 혈압에 영향을 미칩니다.
노인의 영양 문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치아 문제입니다. 65세 이상 노인의 반 정도가 치아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틀니를 60세 이상 노인의 20%, 70세 이상 노인의 48%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의치를 하면 저작능력이 75~85%밖에 되지 않아 음식 선택에 제한을 받게 됩니다.
음식물이 섭취되어 소화가 이루어지는 장에도 노화에 따른 변화가 발생됩니다. 위점막이 위축되어 흡수에 영향을 미치는 위축성 위염이 60세 이상 노인의 24~50%로 보고됩니다. 또한 장운동이 미약하여 변비가 흔하게 발생되는데, 음식 섭취량의 감소와 수분과 식이섬유소 섭취 제한, 운동 부족 등이 그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2. 노인 영양 섭취의 적절성

일반적으로 노인들의 영양소 섭취 상태는 좋지 않아 영양위험 집단으로 고려되고 있습니다. 외국의 조사를 보면 집에서 거주하는 65세 이상 미국 노인들에게서 영양 결핍은 5-10% 정도를 차지하지만, 노인요양시설에서 거주하는 노인에게서는 30-60%, 병원에 입원한 노인 환자의 경우에는 35-65% 정도로 높은 영양 결핍 유병율을 보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자료에 의하면 전 세계 노인의 절반 이상이 여러 가지 영양소 섭취가 부족하거나, 식이 및 영양과 관련된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009년 우리나라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년 중 41%가 칼로리 섭취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고, 단백질 섭취가 부족한 노인도 35.8% 나 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미국의 경우 전체 칼로리의 40%를 지방에 섭취하고 있어 영양 관리에 있어서 지방 섭취 제한이 중요한 과제이지만, 현재 우리나라 노인의 영양상태에 있어서는 특정 질환을 가진 환자를 제외하고는 지방의 엄격한 섭취 제한 보다는 충분한 칼로리 섭취를 권장하는 것이 더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단백질은 권장량보다 초과 섭취하고 있었으나, 주로 식물성 식품에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노인의 골다공증에 중요한 칼슘은 권장량의 65.6%를 섭취하고 있었습니다. 철과 비타민의 섭취량은 점차 증가하고는 있으나 아직도 대부분의 노인들은 권장량에 모자라게 섭취하고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