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인
고혈압은 그 발생원인에 따라 다음 두 가지로 구분합니다.
1) 1차성 고혈압
“
본태성 고혈압”이라고도 하며,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고혈압증을 의미합니다. 1차성 고혈압은 전체 고혈압 환자의 90-95% 이상을 차지하는데, 대개 나이가 들면서 점차 증가합니다. 유전 경향이 강하며, 소금 섭취량이 많은 지역에서 발생률이 증가합니다.
2) 2차성 고혈압
기존에 환자가 앓고 있던 다른 질환에 의해서 고혈압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장질환이나 부신 종양, 일부 선천성 심장질환 등 다양한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고 일부
약물도 2차성 고혈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전체 고혈압 환자의 5-10% 정도를 차지하며, 1차성 고혈압에 비해 고혈압이 갑자기 나타나고 혈압도 상대적으로 더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2. 위험인자
고혈압의 위험인자는 크게 환자가 노력해도 어쩔 수 없는 위험인자와 환자의 노력을 통해 조절할 수 있는 위험인자로 구분됩니다. 고혈압의 위험인자를 이와 같이 구분하는 이유는 고혈압은 당뇨병 등 다른 대부분의 만성질환과 마찬가지로 의사의 노력과 함께 환자 스스로도 자신의 질병과 신체 상태를 꾸준히 관리하여야 하는 질병이기 때문입니다.
1) 환자가 조절할 수 없는 위험인자
- 나이 : 환자의 나이가 증가할수록 고혈압의 발생위험도 증가합니다.
- 가족력 : 고혈압은 유전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가족 중 고혈압 환자가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고혈압의 발생위험이 증가합니다.
2) 환자가 조절할 수 있는 위험인자
- 비만 : 체중이 증가할수록 고혈압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 활동 감소 : 신체활동이 적은 사람일수록 고혈압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 흡연 : 흡연은 혈관을 수축키는 작용이 있을 뿐 아니라 혈전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지므로 고혈압 환자는 절대 금연해야 합니다.
- 염분 섭취 : 염분은 삼투압 작용에 의해 혈액의 양을 증가시킵니다. 과도한 염분 섭취는 혈액 양을 증가시켜 혈압을 상승시킵니다.
- 스트레스 : 과도한 스트레스는 일시적으로 혈압을 상승시킵니다. 과식이나 흡연, 음주로 스트레스를 풀려고 하면 오히려 혈압을 올리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