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들이 자주 하는 질문
1. 의사에게 진료 보러 가기 전에 준비할 것이 무엇인가요?
환자 분들은 거동이 힘든데도 불구하고 병원을 방문하시고, 진료를 기다리시며 의사와 대면을 하고 약을 처방 받고 다시 귀가하시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 병원이 멀고 차편이 어려우면 하루가 꼬박 소요되기도 합니다. 그렇게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데 막상 진료 시에는 본인의 증상에 대해 심도 있는 대화를 못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치료를 받으시는 과정에서 궁금하거나 상의하고 싶은 부분이 있으시면, 3가지 정도의 내용을 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갑자기 준비 없이 의사와 대면하면 몸이 이곳저곳이 불편하다 보니 여러 가지 증상들이 한꺼번에 튀어나오게 되고, 진료를 무한정 할 수 없는 여건에서는 질문에 대한 대답도 피상적이거나 불충분한 경우가 많습니다. 오히려 질문의 숫자를 줄여 심도 있는 내용의 상담이 될 수 있도록 하고 다른 질문은 다시 생각해 두셨다가 다음 방문 시 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2. 파킨슨병에 대해 처방 받은 약에 적응하기 힘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만일 기존의 복용 중인 약제 이외에 처음 접하는 약이 새로 생겼고, 복용 이후에 없던 증상이 생겼으면 억지로 증상을 참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의사에게 말하기가 미안하다며 약을 의사에게 말하지 않고 빼고 드시거나, 불편하지만 처방을 받았으니 그래도 먹어야지 하면서 어려움을 감수 하시려는 분들이 계십니다. 절대로 그렇게 하실 필요도 이유도 없습니다. 다시 의사와 만나시고 처방에 대해 상의하십시오. 이런 경우 며칠 분의 처방전을 받고, 나머지 부분은 추후에 받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약을 복용하시면서 시간에 따른 증상의 일기를 작성하시고 진료하실 때 마다 가져가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3. 한약이나 비타민과 같이 약을 복용해도 될까요?
비타민 E를 이용한 파킨슨병의 세포보호 효과에 대해 임상연구를 한 외국보고가 있습니다. 불행이도 비타민 E의 효과가 입증된 것은 없습니다. 그러나 파킨슨병 환자들께서 일반인들과 다르게 비타민을 피할 이유는 없습니다. 통상 일반인들에게 권장하는 종합 비타민 한 알 정도는 괜찮다고 봅니다. 그러나 한약의 경우는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파킨슨병의 약제가 과연 한약 성분과 반응하지는 않는지 알 수 없으며, 한약의 성분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의사들이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4. 파킨슨병이라는 진단을 받았는데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다면 어떻게 해야 되나요?
기존에 검사한 내용과 의사의 소견서를 가지고 신경과에 운동 장애 혹은 파킨슨병 전문의와 상담을 하십시오. 실제로도 손이 떨린다는 증상만으로 파킨슨병이라는 진단을 받은 분이 계십니다. 만일 이런 상황이시고 좀 더 자세한 결과를 원하시면 주위의 병원에 신경과가 있는지 확인해 보시고 주저하지 말고 진료를 신청하세요.5. 파킨슨병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최근 노령 인구가 증가하면서 파킨슨병에 대해 알고 계신 분들이 눈에 띄게 많아지셨습니다. 병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를 하시다가 보니 이병에 한번 걸리면 평생 가고 치료법도 없다고 생각들을 하십니다. 그리고 치료도 증상 완화 치료가 전부 다라고 하십니다. 옳은 말이기는 하지만 정답은 아닙니다. 현재 파킨슨병에 걸린 분들은 과거 치료법이 없을 때와 비교 생존률과 일상생활에서 일의 수행 능력에서 뛰어난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병의 진행 여부에 따라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한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가장 효과적인 치료의 열쇠는 환자와 보호자입니다. 긍정적인 사고와 질환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가지고 치료하시면 그렇지 않은 경우와 비교할 때 엄청나게 큰 결과의 차이를 보입니다. 병원에서 처방받는 약제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치료에 동참하시려는 의지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