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1일 목요일

장수지역 노인세대의 식생활


장수촌 노인들의 식생활 비결

인간은 누구나 오래 살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100세 넘는 장수 어르신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그들에게 어떤 비결이 있는지 궁금해 합니다. 일본 교토 의대의 야모리 교수는 세계보건기구(WHO)의 협력으로 10년간에 걸쳐 세계 25개국 57개 지역을 대상으로 이에 대한 연구를 하였습니다. 그 결과를 정리하여 <장수의 비결>이란 책에서 각 나라의 장수 비결을 밝히고 있습니다. 살펴볼까요?

1. 코카서스 지역

흑해와 카스피해를 연결하는 코카서스 산맥 남쪽에 세계적 장수촌인 코카서스(Kavkaz) 지역이 있습니다. 이 지역의 특징은 혈연관계를 소중히 여기고 있습니다. 그들은 가족과 좋은 친구를 많이 가지는 것이 장수의 조건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 백세 장수노인들이 평소 즐겨먹는 음식은 옥수수 가루로 만들어 구운 빵인 ‘무차지’와 옥수수 가루 죽인 ‘마마루이가’, 과일, 채소 등이며 고기는 별로 먹지 않습니다.

2. 훈자 지역

인도 북쪽 및 파키스탄 북동부에 위치한 훈자(Hunza)는 세계적 장수촌입니다. 이 지역의 밀기울째 빻아 만든 빵인 ‘챠파티’ 채소, 과일 등 완전히 채식을 하는 백세 노인들이 많습니다. 이들은 밭농사를 주로 하며, 이슬람권이라 술을 법으로 금지하고 있으나, 포도의 과즙을 숙성시킨 음료인 ‘훈자 파니’를 많이 마시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3. 비루카밤바 지역

남미 제1의 장수촌인 에쿠아도르의 비루카밤바(Birkabamba)는 지역명이 ‘성스러운 골짜기’라는 뜻입니다. 이 곳은 동서 양쪽으로 안데스산맥과 타란사 연봉을 곁에 둔 해발 1천4백~1천7백미터의 분지입니다. 일년내내 평균 기온 섭씨 20도 안팎의 봄철 기후이지요. 이 지방의 백세 장수 노인들은 유카라는 감자와 옥수수, 콩류 중에서도 특히 푸른 콩, 바나나 그리고 옥수수를 삶아서 만든 ‘레페’라는 스프를 매일 즐겨 먹고 있습니다. 이들의 주식은 유카라는 토란과 같은 감자류와 곡류, 두류이고 부식은 채소류입니다. 최소량의 식사를 섭취하며, 주로 농사를 통한 육체 노동을 하고 있으나 휴일에는 만사를 제쳐두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4. 카슈카르 지역

중국 신강자치구내 위구르 지방의 카슈카르 지역의 백세 장수 노인 중 92.7%를 차지하는 802명이 위구르족입니다. 이들은 옥수수와 미정백의 밀가루를 주식으로 하고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반면 고기는 아주 적게 먹기 때문에 비만한 사람이 적지요. 그러나 같은 지방에 거주하지만 쌀밥과 흰 밀가루, 육식을 많이 섭취하는 지역 공무원들은 위구르족보다 당뇨병 발병률이 100배나 높습니다. 위구르족은 살구를 씨까지 먹는데 살구씨 기름은 동맥경화 억제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오키나와 지역

일본은 세계적 장수 국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식과 생선 섭취가 일본인의 장수의 한 요인으로 여기고 있지요. 특히 오키나와 지역은 일본의 다른 지역보다 백세 이상 노인이 훨씬 더 많습니다. 1995년 오키나와의 장수지역 선포식을 하였으며, 백세 이상 노인이 일본 인구 10만명당 평균 5.9명이었는데 반해, 오키나와 지역은 10만명당 22.1명의 백세 노인이 있었습니다.
산호초로 형성된 오키나와 섬은 비가 내리면 산호퇴적층에 스며들어 무기질과 다른 원소들이 물 속에 포함되며, pH 8.6의 높은 알칼리성을 띄고 있는 것이 특징적 입니다.
반면에 평균 수명이 짧은 지역의 특징들로는 음식이 짜고, 채소·과일 섭취는 적고 육류 섭취만 많습니다. 예를 들면 티베트나 네팔은 평규적으로 수명이 짧은 지역으로 소금차, 버터차로 소금과 지방 섭취율이 높고 물고기를 먹지 않고, 고지대로서 채소, 과일 섭취가 제한적입니다. 그 외에 동물성 지방 섭취가 많은 핀란드나 브라질 등도 심근경색 등의 발생 비율이 높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